1. 루핑
루핑(Looping)은 프레임이 네트워크상에서 무한정으로 뱅뱅 도는 현상을 말한다. 이더넷 통신 방식의 특성상 네트워크가 조용해야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pc들이 통신을 할 수가 없게 된다.
아래의 그림처럼 두 호스트 사이에 스위치 두개를 설치하여 다른 호스트로 가는 경로를 2개 만들 때가 있다. 하나의 경로가 끊어져도 다른 경로를 쓰기 위해서 구성한 것인데, 이렇게 구성하면 루핑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구성이 틀린 것은 아니다. 루핑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는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을 이용하면 되기 때문이다.
호스트 A가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보낸다.
양쪽 스위치로 전달이 된다.
두 개의 스위치는 패킷을 분석하여 브로드캐스트 패킷인 것을 확인하고 플로딩한다.
양쪽 스위치에서 모두 패킷이 다리를 건너게 된다.
그 다음 반대쪽으로 건너간 브로드캐스트 패킷은 다시 양쪽 브리지의 아래쪽 포트로 전달되고
이 패킷 역시 스위치의 특성에 따라 다시 위로 전달된다.
(즉 다시 다리를 건너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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